본문 바로가기
아주대학교 강의/과학과 철학

과학과 철학 수업내용 복습

by mn_su 2020. 3. 25.
728x90

과학과 철학 수업내용 복습

연역논증과 귀납논증

연역논증 : 전제가 결론을 완벽하게 지지하는 것

ex) 모든 사람은 죽는다. 철수는 사람이다. 따라서 철수는 죽는다.

귀납논증 : 전제가 결론을 그럴듯하게 지지하는 것

ex) 대부분의 사람은 이성적이다. 철수는 사람이다. 따라서 철수는 이성적이다.

 

타당성과 건전성

타당한 연역논증 : 전제가 모두 참이라면, 결론이 거짓일 수 없는 논증

건전한 논증 : 타당한 연역논증이면서 동시에 전제들이 모두 실제로 참인 논증

ex) 1. 모든사람은 죽는다. 철수는 사람이다. 철수는 죽는다.

    2. 모든 사람은 새다. 철수는 사람이다. 철수는 새다.

1, 2번 문장 모두 타당하지만, 1번 문장만 건전한 논증이다. (타당 < 건전)

 

과학에 대한 정의

과학은 이미 발생한 현상을 설명하고, 미래에 발생할 현상을 예측하는 합리적 행위이다.

정의는 이렇게 되어있지만 과학에 대한 정의는 논란이 아직까지 되고있다.

 

현상과 합리성

현상 : 우리에게 드러난 것 

'보았다' 즉, 시각을 통해 드러나는 것

ex) 물이 든 컵에 곧은 막대를 넣으면 굽어보인다.

합리성 : 우리와는 독립적인 대상 자체

시각과 무관하게 드러난 것

ex) 막대의 실제 곧은 모습

 

설명과 예측

설명 : 어떤 현상이 발생한 이유(원인)을 제시하는 것.

ex) 떨어졌다. 책을 놓았기 때문

X-> Y

예측 : 현재나 과거에 근거에서 미래 어떤 사건이 발생함을 주장하는 것

ex)책을 놓으면. 책이 떨어질 것이다.

Y->X

설명과 예측에는 X 와 Y를 연결하는 법칙(위에 예에서는 중력법칙)이 있어야한다. 

그래야만 합리적인 과학의 설명이 가능하다.

 

'아주대학교 강의 > 과학과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과 철학 수업내용 복습 (2)  (26) 2020.03.28